Hiun Kim essays   articles   notes

東京 - Winter 2015 (3)

February 12, 2016 · SEOUL, KOREA

어느새 정든 미나토구(港区)를 떠나는 날이다.

도쿄에 있는 4박5일동안 황궁 방문을 포함한 앞 2박은 남쪽 아자부쥬반에서 지냈다. 뒤 2박은 우에노근처 미나미센쥬에서 지낼 예정이다. 스카이트리, 도쿄대학등이 가까운 연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도쿄의 남부와 북부를 느껴보고 싶었다.

東京タワー


오늘은 날씨가 괜찮은 편이라 도쿄타워를 다시 한번 가까이서 둘러보기로했다.

Tokyo Tower 1 Tokyo Tower 2 Tokyo Tower 3 Tokyo Tower 4

인근 공원을 빠져나가,

Shiba Park 1

시바공원방면으로 한번 짝어보았다. 날씨가 좋아서 아기를 데리고 산택 온 사람도 있었다.

길가던 어떤 아주머니가 자발적으로 한컷찍어주었는데, 그 가족에게는 significant한 사진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Shiba Park 2

조조지도 다시한번 둘러보았다.

Zojoji 1 Zojoji 2

조조지의 제2 다이몬(大門)을 보면 저 나무기둥앞으로 스쳐간 수많은 사람들이 떠오를것만 같다.

Zojoji 3

조조지를 나서면 하마마츠쵸역까지 펼쳐진 거리가 형성되어있다.

Daimon

엄밀히 말해, 내가 도쿄의땅에 첫발을 디딘것이 다이몬역 5번출구이니, 미나토구는 도쿄에 대한 나의 첫 인상이라 봐도 무방했다. 보통 동네가 아닌건 알고 있었지만 오피스도 많고 도쿄타워도 있고 여러모로 흥분되는 지역이였다. 그래서인지 2일 정도 머물렀지만 이곳에서의 내 기억은 정말 선명하다.

도메이 아사쿠사선을타고 닌교쵸역(人形町駅)에서 히비야선(日比谷線)으로 환승, 미나미센쥬역(南千住駅)에 도착하였다.

Minami-senju station 1

미나토구에 비하면 이곳 다이토구(台東区)는 약간 후지다.

Minami-senju station 2

숙소에 짐을 놓고 간단하게 식사를 한 후 우에노쪽을 둘러보러 갔다.

Ueno Station

우에노공원을 거쳐 네즈역(根津駅)을 지나 도쿄대학(東京大学)쪽으로 향했다.


The University of Tokyo


한세기도 넘었다 들었다. 우에노 공원을 지나니 주택과 상가가 혼재된 동네가 나타난다. 미나토구처럼 고층빌딩이나 오피스는 없고, 오래된 낮은 건물뿐이다.

도쿄대의 혼고캠퍼스는 중간에 도로를끼고 두개로 나뉘어져있다. 담벼락에 있는 벽돌이 특이했다. 지그재그로 컬러를 배치하였다. 담벼락을따라 가니 캠퍼스 입구가 나왔고 들어간 순간, 나는 던젼을 본듯했다.

건물은 땅보다 더 낮은 대부터 올라와있었고 또, 건물은 많이 낡아보였다. 건물들과 그 안에 복도들이 이곳땅에 100년이상 있을동안 수만번의 해가 뜨고 지고. 전쟁과 시위등이 도시를 휘감은 것을 생각하면, 100년이상 이곳에서 사람들이 좋은 나쁘든 공부를 해왔다는것을 생각하면 그 흥분감에 숨을 크게 내쉴 수 밖에 없었다.

The University of Tokyo 1 The University of Tokyo 2 The University of Tokyo 3 The University of Tokyo 4 The University of Tokyo 5 The University of Tokyo 6 The University of Tokyo 7 The University of Tokyo 8

크리스마스이브라, 학교에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한 20분여간 앉아 여러가지 생각을 했다. 북측 캠퍼스 본관 앞에서도 있었고 야스다강당(安田講堂) 앞 벤치에도 있었다. 야스다강당 지하의 츄오다이닝홀을 발견, 들어가서 간단하게 식사를 했다.

The University of Tokyo 9

후분으로 빠져나와 분쿄구(文京区)의 주택가를 걸었다.

어느덧 우에노공원에 도착, 어둑한 공원을 한바퀴 돌았다. 학교에 입학하게되면 가까운 가족들과 입학식을 치르고 근처에서 식사를 한후 만일 주변이 도심이라면 한번 둘러볼것이다. 앞으로 많이 있어야할 장소이기에.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호수딸린 공원이지만, 아마도 이 공원은 대학에 입학한 사람의 설례임과 주변 주민들이 기쁘거나 우울할때 찾는 그런 많은 것을 함께 한것 같았다.

우에노역에서 크리스마스트리를 보았을때는 좀 쓸쓸하기도 했다. 그리고 귀가하였다.

Ueno Station 1 Ueno Station 2


« 東京 - Winter 2015 (4) 東京 - Winter 2015 (2) »